Ⅰ. 서사 비평의 정의와 발전사
A. 역사 비평적 방법의 한계와 대안
지난 1세기 이상 지속되어 온 성경 연구의 주도적인 방식은 역사적 비평방법이었다. 역사적 비평방법의 뿌리는 계몽주의에 있다. 계몽중의의 이성 강조는 신학자들로 하여금 성경을 역사적 방법으로 해석하도록 만들었다. Edga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는 1869년에 책으로 처음 출판되었고, 그 원래 형태로는 다시는 재출판되지 않았다. 1875년에 제 2 판 출판제의를 받자, 아놀드는 조심스럽게 전체 내용을 수정하였다. 잘못된 오식을 바로잡았고, 책 표제지(title-page) 뒷면의 유포본(Vulgate)에 제구(題句, motto)를 추가했으며
더욱 근원적으로 틀 지워온 가시적 또는 불가시적 식민담론을 비판하고 그것들의 정체를 밝혀냄으로써 그것들에 저항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한번 형성된 식민담론은 쉽사리 없어지지 않고, 영토에 대한 침입처럼 눈에 보이는 직접적인 지배보다 더욱 무섭고 교묘한 문화적 지배기제가 되기 때문이다.
3. 해석학의 역사적 전개
1) 근대 이전의 초기 해석학 : 해석의 “실천적 적용”측면에서 발달
-성서해석학 : 성서에 대한 상이한 해석으로 인해 기독교계는 전쟁을 하거나, 여러 종파로 나뉘는 아 픔을 겪음
-법률해석학 : 법의 사례들(판례)의 올바른 해석을 위하여 적합한 기
0. Vector of Gender Identity Discourses
성 정체성에 관한 담론은 대체로 세 가지 국면으로 귀결된다. 이는, 클로딘 그릭스Claudine Griggs가 훌륭하게 종합한 바에 따르면, 젠더 아이덴티티, 젠더 역할, 그리고 생물학적 측면이다. 그녀에 따르면 트랜스섹슈얼이 아닌, 규범적으로 젠더화된 여성과 남성으로서는 이
비평적인(text-critical)해석이 부각되었고, 17-18세기에 이르러서는 자연과학적, 합리주의적 사고로 충만한, 즉 이성에 의하여 신화와 인습으로부터의 해방을 선언한 계몽주의가 사상뿐만이 아니라 세계관의 전 영역에 확립되면서 역사적으로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해석이 발달하게 된다. 성서 해석에 있어
담론들이 그것이 그대로 함양이 되었다.
한국의 대표적 대형 교회의 담임목사이고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의 임원인 한 개신교 목사가 서울시청 앞 광장 한가운데서 친미 집회를 열면서 10만이나 되는 한국 신자들 앞에서 ‘영어’로 기도를 했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왜 그는 10만명의 한국
1. 미란 무엇인가
미적활동
1)미(美)의 정의
-진(眞), 선(善), 성(聖), 애(愛), 호(好), 귀(貴) 등의 가치와 관련된 가치 개념으로, 이러한 가치를 지녀 감각적․정신적인 기쁨을 맛볼 수 있게 하는 모든 대상에 대한 표현을 의미
2) 문학에서의 미의 작용
-미는 문학이나 예술의 창작과 수용 과정 모
3. 전도, 선교적인 측면의 식민주의의 잔재들
우리는 대중매체에서 기독교를 비판하는 언론을 자주 접하게 된다. 그 중에서는 터무니없는 것들도 있지만 대다수는 극단적인 근본주의 시각을 가진 일부 기독교인들의 행동에 기인하는 것들이다. 먼저 최근에 물의를 빚었던 ‘봉은사 땅밟기’ 사건은 우